미국 등 전 세계를 휩쓴 차이나(C) 커머스가 한국에도 상륙했다.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 마케팅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사용자들을 늘리며 빠르게 시장을 장악해 가는 모양새다. 이미 활성사용자 분석에서 쿠팡에 이어 알리익스프레스가 2위, 테무가 3위를 차지했다. 이에 맞서 쿠팡, 11번가, G마켓, 네이버 등 국내 e커머스 기업들도 C커머스와 전면전을 선포했다. 디지털투데이가 창간 17주년을 맞아 요동치는 쇼핑·상거래 판을 진단해 본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내 소비자들의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테무, 알리 익스프레스 등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도 무료 배송 카드를 들고 나왔다.18일 아마존은 웹사이트에 따르면 한국 사용자들을 상대로 적합 품목을 하나 이상 구매하고, 주문 금액이 49달러 이상이면 무료 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다.테무의 경우 1만3000원 이상면 구입하면 무료 배송을 제공하고 있다. 그럼에도 아마존의 행보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글로벌 플랫폼들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테무와 쉬인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내 아마존 프라임 구독자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전했다.컨슈머 인텔리전스 리서치 파트너스(CIRP)에 따르면 지난 3월 아마존 프라임 미국 구독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8% 증가한 1억80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월마트, 틱톡샵, 테무 등 중국계 기업과의 온라인 경쟁이 심화한 가운데 달성한 성과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은 연간 140달러(약 19만4660원) 또는 월15달러(약 2만860원)의 요금으로 배송비 할인과 광고 기반 프라임 비디오 스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카카오스타일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62% 성장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9일 공시했다.카카오스타일이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62% 증가한 1650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스타일의 매출은 2021년 652억원(전년 대비 109% 신장), 2022년 1018억원(전년 대비 56% 신장)으로 매해 큰 폭의 성장을 이어왔다.고물가, 저성장이 지속되는 경제 상황 속에서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면서도 연간 영업손실액은 198억원으로 2022년(518억원) 대비 3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지난 3일 현대차·기아가 배송 로봇 '달이 딜리버리'(DAL-e Delivery)를 공개했다.달이 딜리버리는 사무실이나 쇼핑몰 등 복잡한 공간에서도 고객이 물건을 편리하게 수령할 수 있도록 배달하는 로봇으로, 지난 2022년 12월 현대차·기아가 공개했던 호텔배송로봇을 개선해 새롭게 개발됐다.현대차·기아는 모서리가 둥근 사각 기둥 형태로 달이 딜리버리를 디자인했다. 최소한의 센서만 노출시키고 무게 중심을 하단에 두어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달이 딜리버리는 4개의 PnD 모듈(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을 기반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테무(Temu)와 쉬인(Shein) 같은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미국 시장을 빠르게 파고들면서 미국에 거점을 둔 세계 최강 이커머스 업체 아마존의 경계망도 점점 강화되는 양상이다.월스트리트저널(WSJ) 최근 보도를 보면 소매 관련 아마존 내부 회의에서 테무와 쉬인이 월마트와 타깃(Target)를 대체하는 위치로 올라섰다. 이들 플랫폼이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미국에서 사업을 확장하며 아마존 고객들을 겨냥하고 있고, 여기에 대해 아마존도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시장 분석 업체 센서타워 추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비야디(BYD)가 2025년까지 유럽 시장에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3배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12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릭에 따르면 마이클 슈 BYD 유럽 지사 총괄 대표는 "이제 시작 단계로 자사의 기술, 제품, 서비스에 대한 유럽인들의 반응을 살피고 있다"라며 "판매량을 늘리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올해 유럽에서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이어 그는 "유럽에서 생산이 시작되면 우리는 고객과 더 가까워지고 더 빠른 배송을 제공할 것이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쿠팡이 ‘로켓직구’ 서비스를 일본으로 확대했다. 쿠팡 로켓직구를 이용하는 국내 소비자은 일본 상품도 직구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쿠팡은 11일 미국, 중국, 홍콩에 이어 로켓직구 일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로켓직구는 쿠팡이 제공하는 빠르고 편리한 해외 직접구매 서비스다. 쿠팡은 2017년 미국을 시작으로 2021년 중국, 2022년 홍콩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왔다. 쿠팡은 이달 로켓직구 일본 서비스 런칭으로 또 한 번 해외 직구 서비스 경쟁력 증명에 나선다.쿠팡은 이번 로켓직구 서비스를 통해 닛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소프트웨어 중심 풀필먼트 기업 테크타카는 알토스벤처스로부터 126억원 규모 투자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알토스벤처스가 단독으로 참여했다.테크타카 창업자 양수영 대표는 아마존과 쿠팡을 거쳐 2020년 5월 테크타카를 설립했다. 테크타카는 소프트웨어 기반 제 3자 물류 제공(3PL)과 풀필먼트 서비스 아르고(ARGO)를 운영하고 있다.회사 측에 따르면 아르고는 실시간으로 상품 위치를 추적하고 최적 작업 동선과 포장 방식을 제시한다. 기존 물류 창고 보유사는 아르고를 도입할 시 복잡한 절차 없이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테무(Temu), 쉬인(Shein) 등 중국에 뿌리를 둔 초저가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미국 시장을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 이에 이커머스 최강 아마존이 어떻게 나올지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플랫폼들은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많은 제품들의 원산지인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판매자들과 끈끈한 관계를 앞세워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아마존을 위협할 수 있는 플레이어로 부상했다.쉬인과 테무의 온라인 트래픽 성장은 종종 아마존을 앞서는 상황이다. 하지만 아마존은 지난해 테무에 맞춰 상품 가격을 조정하지
[디지텉투데이 이호정 기자] 쿠팡이 LG생활건강 제품의 로켓배송 직거래를 재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4년 9개월 만이다. 쿠팡은 '고객 와우'를 위해 LG생활건강과 거래 재개를 위한 협의를 지속해 왔다고 설명했다. 두 회사가 다시 거래하면서 고객들은 1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 페리오, 테크 등 생활용품은 물론 글로벌 브랜드 코카콜라 등을 로켓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번 거래 재개로 LG생활건강의 다양한 뷰티 브랜드도 로켓배송으로 선보인다. 오휘, 숨37, 더후 등 LG생활건강의 럭셔리 뷰티 브랜드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쿠팡이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 광군제를 맞아 8일부터 11일까지 ‘로켓직구 광군제’ 행사를 진행한다. 로켓직구 상품은 최대 80% 할인하며,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2만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행사 관련 정보는 쿠팡 로켓직구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하루특가’, 4일간 최대 70% 할인하는 ‘4일특가’, ‘타임어택’ 등의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이번에 참여한 브랜드 630여개는 캠핑부터 건강식품까지 최근 고객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했다. 이번 행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주문
■ 반도체 파운드리 첨단 제조 공정 경쟁 후끈...판세 변화 주목첨단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공정이 3나노미터(㎚) 시대로 접어들면서 글로벌 1위 기업인 TSMC를 잡기 위한 삼성전자와 인텔의 추격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인텔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열린 '인텔 이노베이션 2023' 행사에서 1.8나노 공정 반도체 웨이퍼를 공개했다. 1.8나노는 현존 최선단인 TSMC·삼성전자의 3나노 공정보다 두 단계 앞선 것이다. 인텔은 2010년대 들어서며 미진한 연구개발(R&D)과 10나노 공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아마존이 미국 이커머스 시장을 틀어쥔 가운데, 아마존과 다른 방식으로 미국 소비자들을 파고드는 쇼핑 플랫폼들이 부상하고 있다. 테무(Temu)와 쉬인(Shein)이 대표적이다. 아마존도 이들 플랫폼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는 후문이다.그동안 이커머스 시장에서 아마존 경쟁자하면 월마트, 타겟 같은 오프라인 기반 유통 강자들이나 쇼핑몰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쇼피파이 등이 꼽혔지만 테무와 쉬인은 성격이 좀 다르다.월마트와 티겟은 빠른 배송과 구독 서비스 등 아마존과 비슷한 방식으로 아마존과 한판 붙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초록마을이 두 달 만에 온라인 주문 시 인근 매장에서 당일배송하는 권역을 879㎢ 가량 확장했다고 19일 밝혔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실시간으로 연계한 ‘초세권’을 신속하게 넓혀 빠른 배송을 통한 고객경험을 강화하고 ‘미래형 소형 도심 그로서리’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새롭게 초세권으로 편입된 당일배송 권역은 약 879㎢로 여의도 면적(2.9㎢) 약 303배에 달하며 확장된 전수집계구를 우편번호 기준으로 합산한 결과 약 590만 명이 거주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7월 263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쿠팡이 지난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 대만 진출 사업설명회’에 전국 종소상공인 200여명이 참여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포화상태에 놓인 치열한 국내 시장, 중국 경기둔화 등의 여파로 성장 판로가 막히면서 새로운 대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수출상담을 받고자 많은 중소상공인이 모였다. 중소기업중앙회·중소기업유통센터·한국여성경제인협회와 17개 지방자치단체에 참가신청을 한 전국 중소상공인과 지자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설명회에선 쿠팡의 해외 사업 담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네이버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들의 쇼핑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멤버십 전용관을 지난달 30일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결제 금액의 최대 5%를 적립해 주는 기존 혜택에 다양한 브랜드 할인이 더해질 예정이다.멤버십 전용관은 ▲매일 3개의 브랜드가 오전 10시마다 타임특가가 제공되는 ‘멤버십 특가런’ ▲네이버도착보장 상품을 높은 할인율로 만나볼 수 있는 ‘도전! 최저가’ ▲매달 다양한 브랜드사 할인 쿠폰 큐레이션이 제공되는 ‘이달의 쿠폰’으로 구성되어 있다. 9월 ‘도전! 최저가’에는 CJ제일제당이 참여한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카카오의 커머스CIC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CJ제일제당과 손잡고 초특가 할인 행사 ‘쇼핑익스프레스’를 진행한다. CJ제일제당의 즉석요리, 간식, 조미료 등 생활 필수 식품들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카카오톡 쇼핑하기는 오는 30일까지 CJ제일제당 전체 상품을 할인가에 판매하고 추가 7% 할인쿠폰(최대 5000원)을 지급한다. 또 카카오페이 결제 시 추가로 5% 할인(최대 3000원)도 제공한다.카카오는 쇼핑하기 및 CJ제일제당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대상으로 48시간 동안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11번가는 2분기 영업손실이 전년 대비(450억원) 40.7% 감소(-183억원)한 267억원을 기록했다 14일 밝혔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9% 증가한 1969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261억원으로 전년(515억원) 대비 49.3% 감소(-254억원)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지난 6월 오픈마켓 사업의 월간 손익분기점 달성과 함께 2분기 전년 대비 대폭 개선된 영업실적을 기록했다”며 “상반기 구축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고객들이 더 자주 찾고 다시 쓰게 되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패션쇼핑앱 브랜디가 동대문 시장의 휴가 기간에도 빠르게 패션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루배송 위크' 기획전을 오는 1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동대문 패션 시장이 8월 13일까지 전체 여름 휴가를 가지면서 동대문 기반 셀러들의 배송 업무도 쉬게 되며 패션 플랫폼 업계 전체의 배송 지연이 예상되고 있다. 브랜디는 오늘 주문하면 내일 도착하는 하루배송 상품으로 구성된 행사 하루배송 위크를 통해 배송 지연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하루배송 위크는 브랜디 탑 셀러들의 여름 시즌 인기 상품을 최대 30% 할